서울대학교 화학부는 모든 교육연구역량을 결집하여 지난 BK21 1단계, 2단계 및 BK21 플러스 사업에 참여하여 꾸준한 성장을 지속해 왔습니다. 분자동역학, 분자촉매, 기능성분자, 분자나노시스템, 생체분자시스템 등 화학 및 분자공학과 관련된 폭넓은 영역에서 기초부터 응용까지 융합과 시너지를 추구하는 견실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해 온 결과로, QS World University 화학 분야 순위에서 2012년 44위에서 출발하여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 2014년부터 2020년까지 꾸준히 세계 20위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.
4단계 BK21 사업에서는 세계선도기관과 경쟁할 수 있는 학문적, 사회적 영향력을 갖춘 교육연구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“화학분자공학 교육연구단”으로 새롭게 출발하고자 합니다. 그동안 쌓아 온 교육ㆍ연구 성과 및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, 긴 호흡의 지속적인 인력양성과 다양성에 기초한 꾸준한 연구라는 근본 철학으로 미래를 이끌어 나갈 인재를 육성하고 수월성과 독창성을 갖춘 연구를 수행하고자 합니다. 미래 사회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인재 양성과 화학 및 분자공학 분야의 미래를 제시할 수 있는 선도적 연구역량 확보를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.
핵심 인재 양성과 화학 및 분자공학 분야의 미래를 제시할 수 있는 선도적 연구역량 확보를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. BK21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기반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교육 및 연구 시스템의 고도화를 이루어 명실상부한 글로벌 최상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입니다. 서울대학교 화학부가 교육체계와 연구역량의 획기적인 향상을 이루어 세계수준의 학과(World Class Department)를 넘어 진정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학과(World Leading Department)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합니다.
화학분자공학 교육연구단 단장 신석민